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알아보기

던킨도너츠 창업 좋은 상권에서 시작하세요

이지스비즈 간략 회사 소개

- 특수상권 (백화점,쇼핑몰,휴게소,관공서,병원등)

 

- 로드상권 (커피전문점,카페,요식업,무인(카페,아이스크림,편의점)업종 등등)

 

- 프랜차이즈가맹영업 (영업사원이 없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신하여 영업대행 고정 지출 X)

 

- 상업용 대형 빌딩내 임대 대행 (보유하고 있는 건물,대형오피스빌딩,일반상가 임차인 및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매칭)

 

다양한 계약사례와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권분석,매출타당성 검토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직접 알아보시면 예상하지 못한 시간과 비용이 새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지스비즈에서는 이러한 창업의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지금 창업 전반적인 무료상담 진행중이니 글 마지막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양도양수 창업 전문 이지스비즈입니다.

오늘은 던킨도너츠 창업 비용 및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 던킨도너츠 창업비용과 정보공개서를 통한 가맹현황이라는 주제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미국의 커피 체인점

던킨도너츠

세계의 최대규모로 통하는 도넛 체인점으로써 36개국에 무려 11300개의 매장을 운영중인 대형 기업으로 커피에 적셔먹는 도넛으로 던킨은 Dunking의 슬랭 표현으로 던킨, 도넛의 미국식 철자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미국 본토에서 던킨도너츠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지 않으며 전자동 커피포트로 커피를 대량 추출하여 전열판에 데워 판매했다고 합니다.

많은 양을 추출해도 팔리는 속도가 어마어마하다보니 얼마나 히트를 쳤는지를 느끼게 합니다. 지금의 쉐이크쉑이나 블루보틀이 한국에 들어왔을때처럼 대한민국에 입점한 최초의 던킨도너츠는 서로 먼저 들어가려고 하는 진푼경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던킨도너츠 창업이 활발한 나라중 하나인 대한민국은 매장수가 2번재로 많은 900개의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spc그룹의 계열사인 비알코리아와 합작하여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1983년에 종로에 처음 입성하였습니다. 도넛의 제품들이 모두 완제품으로 배달되는 방식으로 운영의 편리성이 우수해 많은 가맹문의가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한국은 다시 도넛열풍

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도넛은 코*나19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외부에서 취식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지다보니 점차 집에서 즐기는 디저트가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고 다양한 디저트 중에서 쉽게 접하고 가볍게 먹기 좋은 도넛 제품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노티드도넛과 랜디스도넛, 올드페리도넛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성장세를 보여주고 지금 외식 시장의 중심이 된듯한 분위기로 엄청난 파급력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의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도 한 몫 했다고 보여집니다. 많은 인플루언서들도 다녀가면서 도넛제품을 판매하는 전문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자 과거에 도넛왕조에 앉아있던 던킨이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지 않는게 당연합니다.

이틈을 타서 대기업 유통 브랜드인 던킨도 빠르게 브랜딩과 신메뉴개발에 착수해 현재 매우 활발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업그레이드되고 다시 재조명되고, 아직까지 직영으로만 운영하는 노티드도넛 등의 브랜드를 대신하여 던킨도너츠창업으로 문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던킨도너츠 이야기

과거의 영향력

1990년대부터 도넛 전문점으로 TV광고를 하면서 고급스러운 도넛을 인식시키는데 영향력을 보여주었으며 스타벅스, 맥도날드의 매장수보다 많기에 커피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곳으로도 당시에는 엄청난 영향력을 뿜어냈습니다. 달콤한 도넛과 커피을 중점으로 판매하는 브랜드로 일반 커피 브랜드에 비해 매출력도 월등했으며 시장점유율을 오랜시간 가져온 브랜드인 만큼 그 가치는 충분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무려 25만개가 넘어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는 6천개가량으로 상당히 많은 숫자를 보여줍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외식업계가 가맹시장의 점포 평균 수명이 6년 5개월이고, 프랜차이즈 점포는 60%이상이 5년내에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별화된 포인트가 없다면 새로운 브랜드가 반짝 성장하게 되고 모방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다보니 수명이 단축되는게 일반적인데 영속하면서 쉽게 모방 할 수 없는 힘을 지닌 던킨도너츠창업은 대기업의 영향력을 확실히 실감하고 장수하고 있는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던킨도너츠 창업 절차

개점

입지에 맞는 던킨도너츠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약 60일정도의 5단계 절차를 통해 오픈이 됩니다. 먼저 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점주님이 의뢰하게 되면 시장조사를 7일간 진행합니다. 후보점포를 추스리고 입점지에 타당성이 나온다면 던킨본사에서 창업을 승인합니다. 이후 점포를 계약진행하여 임대차를 확보하며 가맹계약을 진행합니다.

이후 가맹점주님은 인테리어 시공이 진행될동안 2주간 본사교육을 이수하게 되며 개점준비를 시작합니다. 인테리어는 약 2주~3주가량 소요되기에 출점 전까지 여유있게 교육을 받으며 오픈 10일전에는 영업신고와 사업자등록증을 등록합니다.

던킨도너츠창업비용은 가맹비 550만원, 계약이행보증금 1000만원, 기획관리비 330만원(인테리어 감리), 교육비 165만원, 판매장비 5490만원~6030만원, 간판 900~1300만원, 의탁자 600~800만원, 인테리어 3600만원~4600만원, 초도제품, 상품 1100만원~1650만원, 기타 880~100만원(에어컨, CCTV, 보안 등) 총 1억4615만원~1억7425만원의 비용으로 오픈이 가능합니다. 물론 점포의 규모에 따라 비용은 달라지며 별도공사로 추가비용이 발생되기에 약 2억의 비용을 기준잡는게 맞습니다

프랜차이즈 정보

던킨도너츠

던킨도너츠는 무려 70년의 긴 역사를 지니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전 세계 26개국에 11,3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 커피&도넛 전문 브랜드입니다. 우리나라는 1994년 이태원에 1호점이 오픈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죠. 오늘은 던킨도너츠의 창업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스킨라빈스와 마찬가지로 던킨도너츠도 비알코리아(주)가 운영합니다. 1995년 1월에 첫 가맹사업을 개시했죠. 현재 가맹점 수는 500개 이상이고요, 직영점 수는 100개 이상입니다. 창업을 위한 최소 부담금은 2억 원 이상인데요, 지금부터 세부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창수 수와 폐업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4년간 던킨의 창업 수 변화를 보면, 2017년 46개에서 2020년 84개로 변화했습니다. 반대로 폐업 수는 2017년 105개에서 2020년 42개로 변동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가맹비와 교육비 및 인테리어 비용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던킨의 최초 계약기간은 3년으로, 계약 연장은 1년 단위입니다. 창업 비용을 보면 총비용은 2억 5천만 상당이 소요되는데요, 더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일단 가맹금이 8,800,000원입니다. 교육비가 1,650,000원, 보증금이 4천만 원 소요됩니다. 인테리어 비용은 천정, 바닥과 같은 순수 인테리어 비용이 30평 기준 6천만 원이 소요됩니다. 이외 기타 부대시설 및 기계장비 등을 포함해 총비용이 아까 말씀드렸던 2억 5천 정도가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으로 회사 재무 건전성 항목인 총 자본과 총부채를 살펴보겠습니다. 던킨의 총 자본은 2017년 4천백5십억 수준에서 2020년 5천백7십억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총부채를 보면, 2017년 8십3억 원 수준에서 2020년 천2백3십억 원 상당으로 늘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매출을 보면, 2017년 5천2백3십억 수준에서 2020년 6천5백2십억 수준으로 변화했습니다. 영업이익을 보면, 3백8십억 수준에서 2020년 6백4십억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영점과 가맹점 수를 보겠습니다. 직영점의 수는 2017년 166개에서 2020년 133개로 변화했으며, 가맹점의 수는 2017년 529개에서 2020년 579개로 늘었습니다.

지역별 가맹점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경기가 165개로 가장 많은 가맹점 수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 서울이 94개, 충남이 33개, 경북이 30개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지역별 평균 매출액을 보겠습니다. 경기가 3억 9백만 원 상당, 울산과 서울이 3억 백만 원 상당으로 집계되었으며, 광주가 2억 9천백만 원가량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국 매출액 평균은 2억 6천8백만 원 수준입니다. 다음 브랜드 정보도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이지스비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지스비즈 클릭시 무료상담연결